연휴·명절 이용 미용수술·시술 늘어
 보톡스·필러·쌍꺼풀 등 거부감 적어
 코성형·주름 개선·지방 분해도 선호
"비교적 간단해도 전문의 경험 중요"



예뻐지고자 하는 마음은 여자만의 욕심일까? 그렇지는 않다. 누구나 외모 가꾸기에 관심이 많다. 예뻐 보이고자, 젊게 보이고자…. 문제는 성형수술이나 시술에 대한 거부감이 여전히 많다는 것이다.
 
큰마음 먹지 않고 수술이나 시술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또 빠른 시간 내 자연스러워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렇게 고민하면서 주저하게 된다.
 
김해 노블레스성형외과 강영석 원장은 "성형수술이나 시술은 고도의 테크닉을 요하고 회복기간이 긴 수술에서부터 당일이나 하루 이틀 내 회복까지 가능한 시술 등이 다양하다"며 "성형에 대한 거부감이나 고민을 덜어주는 방법들이 계속 선보이고 있기 때문에 신체 중 스스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성형 전문의와 적극적으로 상담해보는 것도 좋다"고 제안했다.
 
강영석 원장의 도움말로 연휴나 명절 등을 이용, 비교적 간단히 할 수 있는 미용수술이나 시술 등에 대해 알아본다.

 
■ 보톡스 & 필러
 
비교적 간단한 '시술'의 대표적인 것이 보톡스나 필러이다. 보톡스는 근육 속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방해해 근육을 마비시키는 시술이고, 필러는 얼굴 지방 근육이 소실된 부분에 인체 유사 성분을 넣어 채우는 시술이다. 보톡스는 특히 미간, 입가 등의 주름을 펴는 데 효과적이다. 턱 근육이 발달해 생긴 사각 턱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반대로 근육이 아닌 피부 진피층에 주사해 콜라겐 형성을 촉진, 얼굴을 작고 탱탱해 보이게 만드는 '보톡스 리프팅'도 있다.
 
나이 들어 패인 주름엔 보톡스보다는 필러가 더 적합하다.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양 만큼 채워 넣어 흉터나 주름을 교정할 수 있고, 절개하거나 봉합을 하지 않아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지 않는다. 필러는 낮은 콧대, 꺼진 팔자주름을 교정하거나 눈 밑 애교 주름을 만드는 데 많이 쓰이며, 도톰한 입술을 만드는 데도 효과적이다.

 
■ 쌍꺼풀 매몰법
 
쌍꺼풀수술 방법은 크게 매몰법과 절개법, 부분절개법이 있다. 이 중 매몰법은 수술과정이 간단하고 회복기간 역시 짧은 편이라 선호도가 비교적 높은 눈 성형이다. 자연유착쌍꺼풀은 피부와 근육을 자연스럽게 유착시켜 쌍꺼풀라인을 만드는 시술법이다. 실밥제거가 없으며, 회복이 빨라 수술이 부담스러운 사람이나 바쁜 직장인, 학생에게 적합하다. 비절개눈매교정은 절개를 하지 않아 부기가 빨리 빠지고 흉터가 남지 않는 수술법이다. 
 
반면 절개법은 눈꺼풀을 절개해 지방과 근육, 결합조직을 적당량 잘라낸 뒤 다시 피부를 꿰매면 그 선이 쌍꺼풀 라인이 되는 방법이다. 절개법과 매몰법의 중간형태인 부분절개법도 많이 시행된다. 

 
■ 코성형 · 미스코
 
코는 얼굴 중심을 잡아주는 중요한 부위이다. 이 때문에 코 성형을 생각하는 사람이 부쩍 많아지고 있다. 절개나 봉합이 부담스럽다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코 모양을 개선할 수 있는 일명 '쁘띠 시술'이 인기다. 일반적인 수술과 비교했을 때, 시술 시간이 짧다는 점, 부기와 멍, 출혈 등의 위험성이 적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다는 점 등이 선호 이유이다. 절개나 봉합 없이 하는 가장 기본적인 코 시술은 필러를 활용해 콧대를 높이는 방식이다. 
 
미스코(혹은 탑스코, 하이코)로 불리는 지지체를 코에 삽입해 주는 성형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은 절개하지 않고 주사 방식으로 간단하게 콧대를 높이는 시술이다. 
 
좀 더 적극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보형물과 연골 등을 사용한 절개식 수술 방법이 있다.
 
강 원장은 "코 성형은 작은 차이 하나로 인해 결과가 크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경험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 신중히 결정해야한다"고 말했다.

 
■ 실리프팅
 
늘어진 피부와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가 실리프팅이다. 실리프팅은 피부진피층 하부에 봉합사 성분의 돌기를 가진 여러 종류의 실들을 넣어 피부를 끌어당김으로써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는 방법이다. 
 
이마나 눈가, 팔자주름이 눈에 거슬린다면 실리프팅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볼 살이 처진다든지 턱살이 고민인 경우도 해당된다. 깊은 주름이 고민인 경우도 효과 있다. 얼굴 V라인을 원한다든지 수술이나 시술 후 흉터가 고민인 사람도 실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다.
 
반면 주름 자체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자 한다면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바로 절개식 안면거상술이다. 대체로 나이가 많은 사람 중 피부탄력이 떨어지고 피부와 심부조직의 처짐이 많은 경우 적용된다.
 

■ 지방분해주사·미니 지방흡입
 
일명 다이어트 주사로 불리는 지방분해 주사는 피하지방에 지방분해 약물을 직접 주입해 과도하게 커져있는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다. 비교적 지방분해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 다이어트를 쉽게 도와준다. 시술 시간은 약 5~10분으로 짧은 편이다. 지방분해 효과뿐만 아니라 셀룰라이트 개선, 피부 탄력, 체형 교정 등의 부가적인 효과도 가진다.
 
강 원장은 "지방분해 주사가 간단한 시술이긴 하지만 개인마다 다른 체형별 특성, 지방 분포, 근육량 등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부분을 살펴 섬세하게 시술하는 것이 관건이다"고 말한다. 
 
반면 미니 지방흡입은 얼굴이나 볼, 이중 턱, 팔, 겨드랑이, 등, 복부, 허벅지, 엉덩이, 종아리, 발목 등 운동으로는 잘 빠지지 않는 부위의 지방을 원하는 만큼 빼는 데 효과적이다. 
  
김해뉴스 이경민 기자 min@gimhaenews.co.kr 
도움말 = 김해 노블레스성형외과 강영석 원장 

저작권자 © 김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